일시 : 2016-12-03 18:35:43

 분류 : 등산

 트랙명 : 부산서구천마산_20161203_151759.gpx



(부산여행/부산가볼만한곳)부산서구 천마산 산행. 부산 최고 조망 산행지 중 한곳 남부민동 천마산 원점산행


부산시 서구 남부민동 천마산 산행을 했습니다. 동네 뒷산 수준이다 보니 아주 많은 산행 코스가 있습니다. 이번 천마산 산행은 송도 아랫길에 있는 등대시장에서 시작했습니다. 버스 정류장 이름은 남부민동(등대시장) 정류장입니다. 약국 왼쪽이 등대 시장 입구입니다.






















 

등대 시장을 따라 150m쯤 가면 서원유통 탑훼미리 마트가 나옵니다. 큰길로 따라가다 무방하지만 오랜만에 '울지마 톤즈의 이태석 신부 생가를 방문하기 위해서입니다. 꼬불꼬불 골목 사이로 다닥다닥 붙은 집을 끼고 오르막이 이어지며 그 중간에 웅크리고 앉은 게 이태석 신부님 생가입니다.

 



지금은 생가를 알리는 안내판이 여기저기 잘 되어 있고 바닥에도 쉽게 찾아올 수 있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생가는 왼쪽으로 골목길을 20m 들어가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옛 생가가 아니고 복원하였습니다.





 코딱지만 한 작은 방이 3개에다 냄비가 걸린 부엌이 전부지만 이곳에서 이태석 신부의 형제 10남매가 생활했던 공간입니다. 현재 내부에는 대장암 판정을 받기까지 이태석 신부의 사제 서품 등 남수단의 톤즈 마을에서 봉사했던 여러 사진이 전시 중입니다. 산행도 겸하고 한 번쯤 찾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석신부 생가를 나오면 옛날 샛띠고개라 불렸던 고개입니다. 이고개가 송도아랫길이 매립되기 전에는 암남동으로 넘는 유일한 길이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부산관광고가 있어 부산관광고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산꼭데기는 천마산의 천마바위입니다. 건널목을 건너  오른쪽으로 30m 쯤 가면 대동 아파트 앞 갈림길 입니다.





천마산 천마 바위가 꼭 사자가 웅크린듯합니다. 왼쪽 남부민플리페아파트 방향입니다. 플리페아파트 입구를 지나 도로를 쭉 올라갑니다.





 곧 천마산 천마사 절집을 알리는 현수막을 보고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찻길은 더욱 가파르며 길게 이어집니다.





막다른 길에 작은 주차장이 있으며 산길은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건물 앞을 지나서 본격적인 천마산 산길이 시작합니다. 곧 산불초소와 ‘천마산 십 리 둘레길’을 알리는 안내판을 만나고 이내 대원사 입구입니다.


 



현재 천마산은 끝물인 가을에서 겨울로 들어서는 길목입니다. 붉은 단풍잎을 단 나무는 가는 가을은 미련 없다는 듯 겨울을 넘겨주려 입고 있던 나뭇잎을 모두 털어내고 있는 중입니다. 오른쪽 임도를 따라서 천마산 조각공원으로도 가지만 대원사와 임도 사잇길로 오릅니다.

  




 천마산 조각공원 앞입니다. 운동장을 가로질러 200m쯤 가면 좀 전 부산관광고 인근에 봤던 천마 바위로 갈 수 있습니다. 천마 바위는 다음번 산행 때 가기로 하고 봉수대가 있는 천마산 상봉으로 향합니다.






천마산 정상가는 산길은 두 갈래 입니다. 왼쪽 임도를 가다 광장에서 왼쪽으로 향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 길은 정상 밑 체육공원까지 계단길이라 전망이 좋은 왼쪽 길로 갑니다.





화장실과 산불초소 사잇길입니다. 편백숲이 넓게 펼쳐지는데 대낮인데도 컴컴할 정도로 짙은 숲길입니다. 이곳을 지나 산길은 천마산 옆구리를 돌아 능선에 전망대가 있으며 천마산 최고의 전망대 중 한곳입니다.


 






전망대는 넓은 바위로 이루어져 잠시 쉬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감천항과 사하구, 강서구, 가닥도 연대봉, 창원 진해구와 김해 등지의 산이 그림처럼 펼쳐집니다. 이곳에서 천마산 저녁노을을 보는 맛이 그저 그만입니다. 멋진 풍경을 한동안 감상합니다.

  



망대에서 본 송도해수욕장과 장군봉 능선. 






천항




이제 능선산행이 잠시 이어집니다. 또 한곳의 전망 바위를 지나면 오른쪽 조릿대 숲길인 체육공원에서 오는 길과 합쳐집니다. 왼쪽으로 큰 바위가 두 개 있습니다.







무덤을 돌아 그 뒤 능선을 오르면 지척에 조릿대로 둘러싸인 천마산 상봉입니다. 천마산 봉수대로 석성 봉수대가 있었던 곳입니다.



 





석성 봉수대는 황령산과 간비오산 봉수대와 함께 조선 세종 7년인 1461년 이전부터 있었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봉수대입니다. 1725년 영조 원년에 봉수대가 너무 바닷가로 치우쳐 있다는 동래부사 이중협의 건의를 받아들여 300년이나 횃불을 올렸던 석성 봉수대는 구봉산으로 옮겨갔습니다. 현재에는 천마산악회에서 돌탑을 세워놓았습니다.


 



봉수대가 있었던 정상답게 조망하나는 끝내줍니다. 지금은 조릿대에 부분적으로 가려졌지만 그래도 동쪽인 부산 남·북 항과 영도 봉래산, 멀리 해운대 센텀시티, 장산까지 한눈에 펼쳐집니다. 북쪽으로는 황령산과 구덕산 그리고 옥녀봉 아래 천마 문화마을인 태극도 마을이 함지박 같은 골짜기에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천마산 정상을 내려서면 안부 사거리, 오른쪽은 체육공원 방향이며 직진하여 이동통신탑 옆을 지나면 또 하나의 봉우리입니다. 천마산과 높이가 비슷하며 천마산 전위봉입니다. 이곳에서 보는 조망 또한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마침 하늘을 뜨겁게 달구던 태양도 이제 서쪽 하늘로 꼬리를 감추기 일보 직전이었고 온통 하늘은 붉은 선 분홍이었습니다.


 







전위봉 아래 다른 송신탑 옆 무덤이 있는 전망대에서 본 감천 문화마을 전경입니다. 오롯이 드러나는 감천문화마을의 전경을 감상하고 이제 하산을 서두릅니다. 천마산 최고의 포토전망대를 가기 위해서입니다. 이곳에는 많은 사진사가 부산 천마산 야경을 담기 위해 찾는 곳입니다. ㅋㅋ 저도 오후 늦게 올랐던 것도 이곳에서 야경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광산과 서구 대신동의 모습




임도에 내려섰는데 단풍이 절정이었습니다. 붉은 아기단풍이 임도 좌우로 정렬하여 산을 찾는 등산객을 환영해주었습니다. 임도에서 왼쪽으로 30m 면 오른편에 천마산 야간 포토전망대입니다.






마침 이곳에서 연인이 올라와 사진 찍는다고 야단법석입니다. 잠시 중구 남포동과 광복동, 자갈치. 영도대교 부산대교, 부산항대교를 구경하다가 다시 되돌아 나왔습니다. 천마산 조각 공원 가는 임도 아랫길이 천마산 십 리 길로 조성되었는데 이 길 중간쯤에 작은 전망대가 이곳과 비슷하여 그곳에 가기 위해서입니다.





 조용한 게 이곳에다 삼각대를 설치하고 조명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3~40분 동안 쉬면서 야경도 찍고 놀다가 서서히 출발 준비를 합니다. 
















사위는 캄캄한 게 한밤중입니다. 가방을 뒤졌는데 항상 들고 다니던 손전등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 광안리 불꽃축제 때 엉뚱한 가방에 넣었던 것을 생각 안 하고 그대로 가방을 들고 온 게 불찰이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불빛에 의존하고 내려갔습니다. 대원사까지만 가면 그래도 하산로에 가로등이 띄엄띄엄 설치되어 내려가는 데는 별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원사를 지나고 약수터를 지나면 서구 23번 산불초소가 있는 천마산 십 리 길 사거리 여기서 직진하면 ‘천마산로’ 산복도로에 내려섭니다.


 



앞에 쉼터가 있습니다. 조형물과 이곳의 조망도 만만치 않습니다. 잠시 구경하고 돌아 나오면 포토사진 전망대가 기다립니다. 이곳의 야경은 그야말로 독보적입니다.






 

 

 




남항대교의 풍경과 부산항대교, 영도대교와 부산대교 야경을 찍기에 아주 좋은 포토전망대입니다. 이제 출발지 등대 시장 입구 하산을 서둘렀습니다. 남부민 중앙교회를 벗어나니 곧 출발지 남부민동 등대 시장 입구입니다.


 








종목: 등산

이동거리: 5.01 km

소요시간: 03:17:11, 이동시간: 02:17:03

평균속도: 2.20 km/h

최고속도: 10.80, 최저속도: 0.00 km/h

최고고도: 347.00 m, 최저고도: 19.00 m

소요칼로리: 1,176 kcal, 마일리지: 356 M


출처 : 트랭글 / 상세내용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