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여행)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온화한 미소가 아름다운 경주 배동삼존불을 만나다.


경주 배동삼존석불입상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배리삼존불의 정식 명칭은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세 분의 부처님을 모셨습니다. 

현재 본존불인 아미타여래에 좌우로 협시보살인 관음보살상과 대세지보살상이며 1923년에 주위에 흩어져 있던 것을 한자리에 맞추어 세웠다 합니다.





경주배리석불입상,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65-1

경주배리석불입상,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삼불사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산 65-2

경주배리석불입상,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삼불사 전화:054-745-0108



2018/03/22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동남산 염불사지 동·서삼층석탑. 경주 염불사지 동·서 삼층석탑

2016/11/15 - [여행] - (경주여행)굴불사지 사면석불. 경덕왕이 염불소리를 듣고 발견했다는 경주 굴불사지 사면석불.

2016/10/29 - [여행] - (경주여행)이차돈과 백률사. 신라 불교의 최초 순교자 이차돈의 전설이 있는 백률사 여행을 하다. 백률사

2016/10/22 - [여행] - (경주여행/경주가볼만한곳)경주 능지탑지. 문무왕의 화장터 경주 능지탑지 여행.

2016/10/26 - [여행] - (경주여행)경주 낭산 마애보살삼존좌상. 보물 제665호인 경주 낭산 마애보살삼존좌상은 보살상과 신장상이 함께 있는 특이한 형태의 문화재. 중생사

2017/12/21 - [여행] - (경주여행)경주 월정교와 춘양교지. 반월성에 걸린 경주 월정교


경주배동석불입상 본존불 아미타여래

그리고 비바람을 맞으며 풍찬노숙으로 있었는데 1980년대에 전각을 세워 배동 삼존불은 비는 피했지만 그 대신 자연 채광은 가려져 세 불상의 혼화한 미소는 사라졌다는 평가입니다.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이 있는 곳은 경주 배동의 남산 선방골이며 신라시대 선방사가 존재했던 곳이라 전합니다.


경주배동석불입상 관음보살


이곳 삼불사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도 선방사에 모셔졌던 석불 입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동삼존석불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불상의 근엄함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세분의 얼굴에서 모두 천진함이라 할까요 아니면 개구쟁이 같은 그런 순진무구한 미소가 그대로 느껴져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서민들이 좋아할 그런 불상이었습니다.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은 본존불인 아미타여래불로 크기가 2.8m이며 머리에는 도톰한 상투모양의 육계가 이중으로 되어 있어 특이하다 하겠습니다. 

오른손은 들어 손바닥을 펴서 앞으로 향해 막은 시무외인 자세이며 왼손은 아래로 내려 손바닥을 편 자세인 여원인을 하고 있습니다.

 

경주배동석불입상 대세지보살


어린아이와 같은 천진난만한 표정에 화사한 느낌이 드는 본존불은 얼굴이 네모나고 풍만합니다. 

눈썹은 둥글고 입은 다물었으며 뺨은 통통하여 온화하고 자비로와 사부대중을 어루만져줄 인자한 부처님의 모습입니다.



협시보살은오른쪽이 자비의 화신인 관음보살입니다. 

머리에 쓴 보관에 불상을 조각했으며 얼굴은 화사한 미소를 띠고 있어 전체적으로 밝은 모습임을 느꼈습니다. 

잘록한 허리에 오른손은 손바닥이 밖으로 가도록 해서 손가락은 약간 구부렸으며 왼손은 보병을 쥐고 있습니다.





왼쪽은 대세지보살입니다. 

구슬과 꽃송이로 엮은 두툼하며 긴 목걸이가 발목까지 내려오고 세 불상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정교한 조각을 했습니다. 

연꽃무늬가 앙련과 복련으로 대칭되게 새겨진 2단의 좌대 위에 서 있습니다. 

오른손은 목걸이를 잡고 있으며 왼손은 가슴까지 올려 무엇인가 쥔 듯한 자세입니다.

 


머리 광배인 두광에는 5구의 작은 불상과 큰 꽃문양을 새겼습니다. 

그래서 인지 저 또한 왼쪽 대세지보살에 더욱 눈길이 갔습니다.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의 전체적인 조각양식을 보면 제작 시기는 삼국 말기인 7세기의 작품으로 추정하며 보물 제63호에 지정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