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맛집/청도맛집)청도역 맛집 청도추어탕 향미식당, 청도추어탕 향미식당



경상북도청도군 청도역 앞에는 가장 많은 음식점이 청도에서 가장 유명한 청도 추어탕 거리입니다. 

청도역을 빠져나오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게 추어탕 집인데 이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기차를 이용해서 청도역에 내렸다면 이제는 자가운전으로 청도를 찾아갑니다.




청도역 청도추어탕 맛집 향미식당 주소: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고수리 954

청도역 청도추어탕 맛집 향미식당 전화:054-371-2910



2018/04/23 - [여행] - (영천·경산·청도여행)영천 구지리, 경산 반곡지, 청도 유등리 복사꽃마을 삼색 여행

2018/04/19 - [여행] - (경북여행/청도여행)청도읍성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청도 석빙고 여행

2017/01/11 - [여행] - (청도여행)삼족대. 동창천변 그림같은 풍광과 어울리는 삼족당 김대유공의 삼족대 여행.

2017/01/04 - [맛집] - (청도맛집/동곡맛집)스님짜장 강남반점. 스님들도 놀란 독특한 맛집 스님짜장, 스님짬봉, 탕수이 강남반점





그래도 항상 청도역전에 찾아가서 청도 추어탕을 먹고 옵니다. 

그 많은 추어탕집중에서 유독 향미 추어탕 집만을 고집하며 이번에도 향미 추어탕에서 먹고 왔습니다.

 먼저 청도 추어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남원 추어탕과 서울식 추어탕과는 다르게 추어탕은 맑은 국물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청도추어탕도 남원 추어탕과 같은 방식인 미꾸라지를 채에 걸러서 갈아 거의 뼈 등이 씹히지 않으며 육수가 걸쭉하지 않고 깔끔한 맛입니다. 

청도 추어탕에 원조라면 의성식당을 꼽지만 그래도 체계화한 청도 추어탕은 향미식당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향미식당의 최달선사장님은 농림수산부의 한식세계화 추진을 주관하는 향토음식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에서 추어탕 조리교육을 담당했을 정도이니까 말입니다. 

추어탕은 추어 육수에 시원하게 말아먹습니다. 

그리고 경상도 추어탕에는 빠지지 않는 게 있습니다.

 


바로 제피입니다. 

제피는 지역에 따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경상도식에는 제피가 없다면 ‘앙코없는 진빵’ 처럼 추어탕의 제맛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경상도 추어탕에서는 제피가 필수적입니다. 

제피는 민물고기의 비린 맛도 잡아주는 등 추어탕의 맛을 한층 더 높여주는 효과를 합니다.





그리고 향미식당의 추어탕에는 다진 양념도 빠지지 않으며 청도 추어탕의 맛을 배가시켜주는데 한 몫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요즘 사실 자연산 추어를 구하기가 많이 힘듭니다. 

그래도 청도 추어탕에도 수입 추어보다는 동창천과 청도천에서 잡은 민물고기를 함께 사용할 정도로 청도 추어탕의 본 맛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청도에서는 한재 미나리와 청도 반시와 함께 청도에서 꼭 먹 음식이 청도 추어탕입니다. 

이번에도 청도역에서 향미식당의 추어탕을 맛있게 먹고 부산으로 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