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경산·청도여행)영천 구지리, 경산 반곡지, 청도 유등리 복사꽃마을 삼색 여행


영남지역에는 복사꽃으로 유명한 곳이 여러 곳 있습니다. 

복사꽃은 꿀벌이 수정하고 나면 무더운 여름에 맛있는 과일인 복숭아가 주렁주렁 달립니다. 

천도복숭아의 품종은 따로 있지만 복숭아를 흔히 천도라 합니다. 

하늘의 신선이 먹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 이름에서 부터 벌써 존귀한 과일 느낌이 듭니다.





영천 복사꽃마을 구지리 주소:경상북도 영천시 대청면 구지리 561-5




2018/04/19 - [여행] - (경북여행/청도여행)청도읍성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청도 석빙고 여행

2018/03/30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함월산 기림사. 왕의 길, 경주 함월산 기림사 여행

2018/03/28 - [여행] - (경북여행/포항여행)포항 선바위 둘레길. 호미반도해안둘레길 포항 동해면 호미곶 선바위

2018/03/27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남산리 동·서 삼층석탑. 전혀 다른 모습인 남산리 동·서 삼층석탑

2018/03/23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남산리 서출지와 이요당. 서찰을 받아 왕의 목숨을 구했다는 서출지 여행





복사꽃은 영남지방에서는 귀하지 않은 그만큼 흔한 꽃으로 여러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복숭아로 유명한 곳이 어디인지 한번 보면 부산과 가까운 청도군 화양읍 유등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영천시 대창면 구지리와 경산시 남산면 반곡리의 반곡지와 영덕군도 있습니다.

 


복숭아로 유명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게 여름철 이 지역의 국도를 지나면 도롯가에 복숭아를 모두 내다팔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은 모두 복사꽃 마을로 불리며 이른 봄이면 복사꽃 촬영지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부산과 가까운 영천 구지리와 경산 반곡지, 청도 유등리에서 복사꽃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가장 편한 노선으로 복사꽃 여행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영천 구지리 복사꽃 마을을 먼저 갔다가 되돌아 나와 경산 반곡지를 거쳐 25번 국도의 남성현 터널을 빠져나와 청도 화양읍 유등리에서 갈무리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녁은 청도에서 유명한 청도 추어탕을 먹기로 했습니다.

 



부산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서울산 나들목을 나와 35번 국도의 언양 교차로에서 24번 도로로 바꿔 타고 밀양 방향으로 달렸습니다. 

석남사 못미처 덕현 교차로에서 내려 가지산 온천을 지나고 운문령을 타 넘으면 경상북도청도 땅입니다. 

운문산 자연휴양림을 지나 운문댐을 지나면 대천 삼거리입니다. 

농촌에는 벌써 봄기운이 완연해서 그런지 논에 나와 모내기 준비를 하는 농부가 많이 보였습니다. 

농부의 부지런함을 새삼 느끼게 했습니다.



운문댐 전망대를 지나 만나는 삼거리에서 919번 지방도인 운용로를 타고 경산시 용성면 소재지에 도착해서 용대로를 탔습니다. 

곧 고죽교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었습니다. 

도로 옆 오른쪽에 복사꽃이 한 창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냥 지나치다가 다시 차를 돌렸습니다.





복사꽃만 피었다면 지나쳤지만, 복사꽃 아래에는 노란 민들레 꽃이 함께 피어 정말 환상적인 분위기였습니다. 

이를 보고 그냥 지나쳤다면 많이 아쉬워했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구지리 복사꽃 마을로 향했습니다. 

외촌 저수지를 지나고 곧 금박산을 잇는 고개를 넘었습니다.




갑자기 선분홍색 물감을 뿌린 듯 온 구릉지를 복사꽃이 붉게 물들였습니다. 

KTX 굴다리를 지나면 왼쪽에 구지신저수지를 끼고 온통 복사꽃이 활짝핀 복숭아나무였습니다. 

와!!하며 감탄사가 절로 나왔습니다. 

저도 주차하고 복사꽃에다 KTX를 넣는 사진을 한번 담아보려고 삼각대를 펼쳤습니다.



마침 한 분이 삼각대를 놓고 사진을 담고 있었습니다.

사진 아래쪽에다 복사꽃을 크게 넣고 KTX를 넣는 촬영 포인트였습니다. 

이곳에서 사진을 담고 한 모퉁이를 도니까 바로 구지마을이었습니다. 

마을을 빙 둘러 모두 복숭아나무이며 지천으로 복사꽃이 피었습니다. 

이곳에서 한참동안 작품(?) 활동을 벌였습니다.



나무 덩치가 크고 오래된 복숭아나무도 보였습니다. 

고목을 이리 꺾고 저리 꺾으며 마치 용이 하늘을 타고 오르는 듯 한 복숭아나무는 사군자의 매화가 부럽지 않은 자태였습니다. 

복사꽃마을·복숭아마을 안내판을 보고 왔던 길을 되돌아 경산시 남산면 반곡리의 반곡지로 향했습니다. 

자인면을 들어서면 삼성현의 고장을 알리는 안내판이 곳곳에서 반깁니다.

 





경산 복사꽃 촬영지 반곡지 주소: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반곡리



 



반곡지까지는 대략 20km 거리에 30분쯤 걸렸습니다. 

반곡지 주차장에는 주차할 곳이 없이 차 꽉 찼습니다. 

다행히 나오는 차를 보고 그 자리에 주차할 수 있었습니다. 

복사꽃으로 유명한 반곡지의 명소는 익히 알려졌습니다. 

2011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사진 찍기 좋은 녹색 명소’에 지정되었을 정도로 많은 관광객이 반곡지를 찾고 있습니다. 

반곡지는 복사꽃과 수령이 300년이 넘었다는 버드나무의  반영이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그림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합니다.



이 반곡지의 광경을 담으려고 이른 아침부터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구지리 복사꽃 마을의 복사꽃은 한창 맵시를 뽐내고 아름다움을 자랑하지만, 반곡지의 복사꽃은 모두 꽃잎이 떨어져 끝물이라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녹색의 이파리로 한창 물이 오른 버드나무를 보면서 복사꽃의 아쉬움을 달랠수 있었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무슨 바람이 그리 부는지 반곡지에는 잔물결이 많이 일어 반곡지의 1경인 반영이 선명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둘레길을 따라 저수지를 한 바퀴 도는 것을 포기하고 반영을 기다렸지만 더 이상은 기대하기 힘들어보였습니다.

어쩔수 없이 반곡지 반영을 포기하고 마지막 복사꽃 마을인 청도 화양면 유등리로 향했습니다. 

상대온천을 뒤로하고 고갯길을 돌아 남천면 금곡리에서 25번 국도로 차를 올렸습니다.

 


잘 닦여진 국도는 금방 남성현 터널을 지나고 남성현 교차로에서 내려 용암온천을 지나 유등리 노산못에 닿았습니다. 

20km 거리에 25분쯤 걸렸습니다. 

이곳은 반곡지와는 다르게 온 마을에 복사꽃이 선분홍색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 

노산지 주위에 주차하고 저수지를 한 바퀴돌아 보았습니다.




청도 유등리 복사꽃마을 주소:경산북도 청도군 화양읍 유등리





마땅하게 그림이 될만한 곳을 찾지 못하여 이리저리 찾아보았습니다. 

사진 포인트는 야산에 올라가 복사꽃을 크게 넣고 마을 쪽을 보고 사진을 담는다면 그림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그러나 몸이 말을 듣지 않아 포기하고 눈으로 그저 복사꽃의 아름다움만 질리도록 보았습니다.





이날 미세먼지와 황사가 정말 심했습니다. 

폰에 미세먼지로 외출을 자제해달라는 문자가 계속 날라 왔습니다. 

그래도 뿌연 날씨 속에 영천·경산·청도 복사꽃마을 삼색 여행을 무사히 마치며 차를 청도역으로 달렸습니다. 

청도 추어탕으로 목구멍의 미세먼지를 좀 씻어내려고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