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여행/영덕가볼만한곳)영해면 괴시리 목은 이색 생가터 무가정지와 목은 이색 기념관 여행


영덕군 영해에 있는 괴시마을은 조선 시대 양반 마을로 목은 선생의 외조모인 영양남씨가 1630년부터 집성촌을 이루며 오늘날까지 옛 전통을 이으며 살고 있습니다. 괴시마을의 가장 안쪽에는 고려 말의 충신으로 목은 이색 선생의 생가터인 무가정과 목은 이색 기념관이 있습니다.





목은이색기념관 주소: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41

목은이색기념관 전화:054-730-7701


2017/01/15 - [여행] - (영덕여행숙박)삼사해상공원 오션뷰호텔. 영덕에서 일출 조망하기 좋은 삼사해상공원 오션뷰호텔 숙박

2017/01/02 - [여행] - (영덕여행)영덕해맞이공원. 해돋이 명소 영덕 해맞이공원 여행.

2016/12/22 - [여행] - 영덕해맞이공원 창포말등대



목은 이색 선생의 본관은 한산이며 시호는 문정입니다. 아버지인 가정 이 곡 선생과 어머니 함창김씨 사이에 1328년에 태어났습니다. 가정이곡선생은 함창 김씨 간재 김택 선생의 여식과 혼인을 해 이색 선생을 외가인 괴시리에서 낳았습니다.

 






부친 또한 고려말의 대학자였으며 목은 선생 또한 부친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20세에 부친이 머물렀던 원나라에 유학을 떠났다가 귀국하여 26세에 급제하고 벼슬길에 나아갔습니다.


목은이색선생기념관



괴시마을의 유래 또한 선생이 중국에 머물 때 명현 구양현 박사 마을과 비슷하여 호지라 불렸던 마을을 괴시로 바꾸어 부르고부터이며 현재 선생의 생가터에는 새롭게 복원된 생가와 기념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의 생가터를 알리는 빗돌만 깨어져 이곳이 무가정지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색선생은 처음 숙옹부승을 시작으로 여러 관직을 거쳤다가 40세에 판개성부사와 성균관 대사성을 겸직하였으며 47세에는 왕명에 영덕 출신인 나옹선사 비문을 지었습니다.

 





























58세에 벽상삼중대광검교시중에, 64세에는 벽상공신삼중대광 한산부원군 영예문 춘추관사에 제수되었으며 여러 관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선생의 나이 65세 때 이성계에 의해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개국 되자 선생은 고려의 절의를 끝까지 다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은 이색선생 생가지 무가정지



선생은 69세에 여주의 남한강 청심루 아래 연자탄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고려가 망하였어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끝까지 고려의 신하로 살고자했던 야은선생, 포은선생과 함께 고려말의 삼은으로 칭송하고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