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여행/경주여행)구황동모전석탑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도림사 절터 구황동모전석탑지


경주 구황동의 폐사지를 보고 왔습니다. 

지난 번 여행에서도 구황동모전석탑지를 보고 왔는데 이번에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구황동모전석탑지는 경주나들목에서 포항 가는 외곽도로에 있습니다. 

더욱 정확하게 장소를 언급하면 9층 모전석탑이 있는 분황사와 경주 최대의 왕궁사찰인 황룡사지 맞은편 사거리에 보문단지로 꺾는 도로 오른쪽에 있습니다.





경주 구황동모전석탑지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




2018/07/01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배동 삼릉. 신라왕릉 경주 배동 삼릉과 삼릉숲 여행

2018/06/28 - [여행] - (경주여행)경주 남산 배동 망월사 연화탑.

2018/06/27 - [여행] - (경주여행)경주 배동 삼릉 경애왕릉. 경주 남산 배동 비운의 왕 경애왕릉 여행

2018/06/23 - [여행] - (경주여행)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온화한 미소가 아름다운 경주 배동삼존불을 만나다.

2018/05/13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남산탑골마애불상군. 34점의 불교 문화재가 빼곡한 남산탑골마애불상군

2018/05/09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남사리북삼층석탑. 남사리 북삼층석탑






구황동모전석탑지는 남아 있는 부재를 통해서 통일신라시대의 전탑지라고 합니다. 

분황사 전탑보다는 규모 면에서 작지만 비슷한 형태의 전탑지로 추정하고 있으며 남북 감실에 사용된 돌기둥 2쌍이 옛 절터의 영화를 이야기하듯 나뒹굴고 있습니다.





분황사의 아름다운 전탑을 보면서 구황동모전석탑도 잘만 보존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구황동 모전석탑의 돌기둥 배치형태를 보면 탑은 정사각형이며 한변의 길이가 약 4.5m의 크기로 분황사 전탑이 한 변이 13m인 큰 규모인데 그에 비하면 구황동모전석탑은아주 작은 전탑이라 생각됩니다.





1층의 동서남북 사면에다 사방불을 넣은 감실을 둔 형태로 돌기둥에 사천왕상인 인왕상을 섬세하게 조각하여 세웠습니다. 

그 섬세함이 얼마나 빼어났던지 금강역사상 한 쌍은 국립경주박물관으로 가져가 고분관 입구에다 안치해 놓았을 정도입니다.

 




구황동모전석탑지는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전설이 전해져옵니다. 

그 전설이란 게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이야기입니다. 

학창시절 모두 배웠던 이야기로 경문왕이 어느 날 잠을 자고 일어났더니 자신의 귀가 당나귀 귀처럼 큰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문왕은 큰일 났다며 이를 왕비나 신하에게는 비밀에 부쳤지만, 왕관을 만드는 복두장에게는 어쩌지 못하고 내 귀가 당나귀 귀임을 발설하면 너의 목숨은 죽음이라며 다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복두장은 마음의 병이 생기면서 시름시름 아파갔고 급기야 죽기 일보 직전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이에 복두장은 마음을 깨끗하게 털고 가자는 심정으로 도림사의 대나무밭에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하며 고함을 크게 질렀고 얼마 뒤 복두장은 죽었습니다. 

그런데 기이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바람만 불면 도림사의 대나무 밭에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귀 귀....”하며 복두장이의 억울한 죽음을 항변하는 양 온 서라벌에 퍼졌고 모두다 임금님 귀가 당나귀 귀임을 알게 되었다 합니다.







이에 경문왕은 대나무를 모조리 잘라내고는 그 자리에 산수유를 심게 했는데 이제는 “임금님 귀는 길다”는 황당한 소리가 들렸다 합니다. 

구황동 모전석탑지에서 일제강점기인 1930년경에 일본인이 ‘도림’이란 기와 파편을 발견했으며. 삼국유사에도 서라벌 입구에 도림사가 있었다고 언급하고 있어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설화가 전해지는 도림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