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여행하기. 경주 감은사지삼층석탑


경주 감은사지를 여행하고 왔습니다. 

감은사지는 동해구인 대종천을 거슬러 오르는 곳에 있습니다. 

감은사지는 삼국통일을 완성한 문무대왕께서 바다 건너 왜구 걱정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경주 감은사지삼층석탑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용당리 55-3

경주 감은사지삼층석탑 문의 전화:054-772-3843




2018/07/01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배동 삼릉. 신라왕릉 경주 배동 삼릉과 삼릉숲 여행

2018/06/28 - [여행] - (경주여행)경주 남산 배동 망월사 연화탑.

2018/06/27 - [여행] - (경주여행)경주 배동 삼릉 경애왕릉. 경주 남산 배동 비운의 왕 경애왕릉 여행

2018/06/23 - [여행] - (경주여행)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온화한 미소가 아름다운 경주 배동삼존불을 만나다.

2018/05/13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남산탑골마애불상군. 34점의 불교 문화재가 빼곡한 남산탑골마애불상군

2018/05/09 - [여행] -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남사리북삼층석탑. 남사리 북삼층석탑




그러다 문무대왕이 승하하면서 유언을 남겼습니다. 

자신이 죽으며 동해안의 대왕암에 장사를 지내라고 말입니다. 

죽어서라도 용이 되어 신라를 지키는 호국용이 되겠다면서 말입니다. 



당시 남해안과 동해안에 왜구의 노략질이 잦아 정말 골치가 아주 아팠던 모양입니다.

이를 부처님의 원력으로 물리치려고 문무왕은 생전에 감은사를 짓게 했습니다.

 




문무왕은 절의 완공을 보지 못하고 죽었으며 그의 아들인 신문왕이 유업을 이어받아 절을 완공하였습니다. 

절은 “아버지 은혜에 감사하다”는 뜻인 감은사로 명명하였습니다.





현재 감은사지는 부처님의 원력으로 세운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과 금당 터가 남아 있습니다. 

금당 터는 경주에 많이 남아 있는 신라 금당 터와 아주 다르게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보기









금당의 바닥이 뜬 마루 식으로 밑에 공간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는 문무왕이 화한 동해의 호국용이 대종천을 따라 올라와 이곳 감은사 금당 밑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한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1959년 감은사지 금당 터 발굴조사를 시작하면서 금당의 바닥구조가 바위를 깎아 마루로 깐 뜻한 구조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보면서 문무왕의 전설이 더욱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은 국보 112호에 지정됐습니다. 

이 삼층석탑은 682년 신문왕 2년에 창건된 감은사의 석탑으로 창건연대가 확인되는 석탑으로는 가장 오래되었습니다. 

탑의 높이는 13.4m이며 이중기단에다 몸돌을 올렸습니다.



하나의 큰 돌로 만든 석탑이 아니라 초창기 석탑의 특징인 여러 개의 돌로 조립하여 만들었습니다. 

지붕돌의 처마 밑은 5단의 층급받침에 지붕돌 위의 곡면에서 우리나라 석탑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960년까지 금당 터와 감은사지 서 삼층석탑을 해체 복원하였으며 1996년에는 감은사지 동 삼층석탑도 해체복원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해체복원하는 동·서탑에서 금동제 사리함과 사리가 들었던 수정 사리병이 함께 나왔습니다.

+ Recent posts